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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창업방법 3가지와 창업방법에 따른 장/단점

고영일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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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창업방법 3가지와 창업방법에 따른 장/단점

 

대표적인 창업방법 3가지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자신에게 맞는 창업방법을 선택해보세요

창업을 하는 방법은 주로 3가지로 나뉘는데

개인브랜드창업, 프랜차이즈창업, 수익성 매장인수창업 등이 있으며 창업자의 성향과

외식경력에 따라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창업할 수 있다

창업자는 위3가지 창업방법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창업방법을 선택하여

창업을 한다면 성공창업에 첫 단추를 잘 끼웠다 할 수 있겠다

 

 1.개인브랜드 창업

주로 외식창업 경험이 있거나 외식업에 종사 하셨던 분들은 창업업종 선택  개인브랜드로 창업을 선택할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브랜드 창업은 대형 프랜차이즈와의 경쟁이 불가피하여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

(특별한 아이템, 요리방법, 운영방법) 등등 차별화된 경영방법이 없다면 실패확률이 높습니다 

 

2. 프랜차이즈 창업

외식업에 경험이 없는 초보 창업자들이 많이 선택하는 창업방법으로 창업자의 적성평가를 토대로

프랜차이즈 본사를 선택하여 창업하는 방법입니다 프랜차이즈 성공창업을 하기 위해선 본사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든 가맹점주 하나하나를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사업 파트너로 생각하며 진실성 있게 창업을 돕고 관리해주는 본사인지를

잘 때져봐야 합니다 경영 시스템도 제대로 같춰지지 않은 업체들도 많도 매장개설 영업에만 초점을 맞춰 사후관리가

잘 안되는 본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본사 선택 5가지 검토 사항입니다


1. 운영방법이 편한지

프랜차이즈는 초보창업자가 이용하는 창업 방법이기 때문에 기술이 없는 창업자도 쉽게 운영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커피전문점과 제과제빵이 초보창업자들에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가 있으며 고깃집, 주점, 음식점들도

조리가 간편한 운영방법을(조리원팩 시스템)통해 초보창업가도 쉽게 조리할  있게 시스템화 하는 추세입니다


2. 대중성이 있는지

대중성 있는 아이템은 /// 누구나 쉽게 이용할  있는 아이템이며 대표적인 업종이 고깃집, 일반음식점

커피전문점, 제과제빵같은 업종이 습니다 그러나 최근 아이템의 유행에 따라 20~40 상대로  고깃집(고기주점)

여성들만 이용할  있는 여성전용 BAR 같은 특정 고객을 타켓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아이템도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최근 1인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일본에서는 1 전용 고깃집과, 라멘집, 스시집이 새로운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3. 창업트랜드에 맞는 업종인지

외식 산업이 발전과 업체별 경쟁으로 최근 창업트랜드 주기가 5년에서 3년으로 짧아 지는 추세이며 앞으로

창업업종 트랜드 주기는 더욱 짧아질 것으로 예측 됩니다

예를 들어 고깃집 창업 트랜드를

등갈지 전문점 => 대패삼겹살전문점=> 2500 양념갈비 전문점=> 칼집삼겹살 전문점=> 갈매기  전문점

등으로 돼지고기도 창업 트랜드에 맞게 변화를 추세입니다 2012년에는 숯불  갈비가 유행할거라 생각합니다


4. 수익성이 좋은지

매출은 좋은데 마진율이 낮아 고생은 고생대로 하면서 정작 창업자가 가져가는 돈이 없다면 창업할 이유가 없습니다

창업에 궁극적인 목표는 순수익을 내는  입니다 순수익을 떨어 뜨이는 이유로 프랜차이즈의 과도한 로열티,

초기 창업비용, 리뉴얼(5년에 1 인테리어 공사)비용, 물류  증가 같은 요인을   있습니다

창업 비용대비 정확한 수익률 분석과 프랜차이즈 본사와의 협상을 통한 창업비용절감으로 수익률을 올려야 합니다


5.  안정성이 있는지

유행을 안타는 꾸준한 업종(아이템) 중요하지만 프랜차이즈 본사의 안정성도 반드시 따져보고 창업하여야 합니다

단순 유행하는 아이템으로 프랜차이징  업체들과 본사 자금과 외식 경험이 부족한 부실한 본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창업 개설만 해주고 사후 관리가  되는 업체, 유통망이 부실해 물류납품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업체, 광고비가 없어

브랜드 광고를  하는 업체, 과도한 하청업체 하도급방식으로 운영하여 창업비용과 물류비용을 높이는 업체 등등

부실업체들이 많아 주의를 기울려 창업본사를 선택 하셔야 하며 본사가 성장성이 있고 진실성 있는 업체인지 따져 봐야 합니다

 

3.  매장 인수창업 (수익성 있는 매장을 그대로 인수하여 창업하는 방식입니다) 4가지 방법과 /단점

 

1. 개인이 직접 수익성 매장 알아봐서 주인과 매장인수 금액을 협상하여 창업하는 방법입니다

장점: 매장인수  컨설팅비용이  들어 가고 매장 주인과 인간 관계를  행성 하여 요리기술을 전수받을  있어

영업방법과 요리기술을 자기 것으로 만들  있어 사후 관리가 용이하다

단점: 전문가들도 타당한 권리금 책정이 힘든 작업인데 하물며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가 정확한 권리금 책정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시세보다 높은 권리금을 지급하여 창업성공률을 떨어뜨리는   있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화해공증, 공부하자, 임대차계약을 따져봐야 하며 명의변경에 필요한 법적 절차를 직접 해야 한다

 

2. 부동산 업체를 통한 수익성 매장 인수창업

장점: 명의변경에 필요한 법적 절차를 안전하게 처리할  있으며 지역상권분석을 알아볼  있다

단점: 부동산 매물은 90%이상 매출이 저조해 시장에 나온 매장들이고 정확한 매장 운영상태 정보를 제공받기

힘들며 창업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 수익성 분석을 기대할  없다

 

3. 창업컨설팅 업체를 통한 창업 ( 업무가 매장인수 업무를 대행해 주는 업체)

창업컨설팅을 이용한 창업방식인데 창업컨설팅 업체에 따라 컨설팅 방법에 차이가 많이 나고 있다

첫째 제일 많은 창업컨설팅 업체로 주로 하는 업무가 양도양수를 (인수창업)전문의로 하는 업체이다

장점: 수익률이 있는 매장을 전문으로 양도양수 하는 방식으로 매장의 영업방법, 수익률분석, 입지정보를 제공

받을  있고 인수창업이 까다로운 체인점(파리바게트, 뚜레쥬르, 커피전문점 등등) 인수창업   있게대행해 드립니다

단점: 컨설팅 비용이 비싸며(300~500만원 많게는 1000만원) 권리금 인증작업으로(권리금을 낮추되 양도할  수수료를 포함한 권리금 책정)

권리금이 올라가게 된다 물론 처음에 가게를 매매할  높게 책정된 권리금을 시장에 맞게 낮추는 작업을 하는 것은 컨설턴트에 능력과

노력이지만 너무 높은 수수료를 권리금에 포함 시키기 때문에 권리금 거품이 끼이게 된다

창업컨설팅 업체면 창업 개설에 필요한 전반적인 자료제공과 업무대행은 물론 사후 관리까지 책임 있게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 양도양수 계약이 끝나면 전혀 관리를  해주는   문제이며 계약을 위해 수익률을 속이거나 수익률분석

자체를  하는 컨설턴트들도 많이 있다


4. 창업 업무를 도와주는 창업컨설팅 업체 (매장인수 업무를 대행해 주지 않는 업체)

장점: 창업에 필요한 모든 창업절차를 대리 진행해 줌으로 빠르고 쉽게 창업할  있으며 창업분석과 관리를 통해

창업성공률을 높일  있다

단점: 너무 사무적인 자료를 토대로 컨설팅 해주기 때문에 창업시장에 유동성을 접목시키는  느리고

현장감이 떨어져 자료의 효율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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